카테고리 없음

예즈덤 영재교육 시리즈

크리스천헤럴드 2010. 11. 4. 13:17

예즈덤 영재교육 시리즈

자녀와 다음 세대를 행복한 거인으로 키우라

유대인 교육을 새롭게 적용한 한국형 성경 영재교육

지금 한국교회의 화두부에 걸맞는 자녀와 다음세대를 위한 교육지침서가 출간되어 화제가 되고 있다.

“예즈덤 영재교육”(원리편)은 지난 20년 동안 150여권의 성경교재와 교육서를 집필하면서 말씀사역에 힘쓴 성경전문사역자 이대희 목사와 예즈덤영재교육원이 기획하고 집필한 20년의 땀과 노하우를 담은 자녀교육서다.

부제로‘자녀와 다음세대를 행복한 거인으로 키우라’를 담고 있는 이책은 기존의 자녀교육서와 많은 점에서 차별성이 있다. 기존 구성은 0~7세,8세~13세,14세~20세를 중심으로 되어 있지만, 부모 등 온가족이 함께 교육을 한다는 점에서 평생교육 특징을 지니고 있다.

특히 유대인의 탈무드 교육을 한국적 상황에 적용하는 한국적 탈무드 교육을 꿈꾸며 기획 이 책은 실제적 적용을 돕는 ‘교육영역과 방법편’,가정과 교회에서 발달과정에 따라 교육할 수 있는 학습교제와, 교구들로 구성되어 있다. 무엇보다도 말씀으로 자녀를 교육할 수 있는 변치 않은 원리와 방법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자녀교육을 고민하는 부모와 교회에게 적절한 지침을 제공하고 있다.

‘예즈덤영재교육(원리편)’은 이미 검증된 유대인 교육법을 기초로 원리와 방법을 제시했다. 이 책은 유대인 교육에 대한 사례들과 저자가 방문한 이스라엘 현장사진과 자료, 실제 현장에서 적용한 영재교육의 모습을 함께 제시함으로 독자들의 이해를 도운점이 강점이다.

특히 유대인 교육중에서 문제가 되는 부분은 복음과 한국 상황에 맞게 적용한 점도 탁월하다. 유대인 교육을 그대로 받아들이기 보다는 복음안에서 새롭게 조명하여 예수님을 만나는데 최종 목표를 둔 점이 기존의 유대인자녀교육법과 차별된다.

또한 이 책은 일반교육에서 행하는 ‘영재(英才)교육’과 차별성이 있다.지성과 재능을 강조한 ‘영재(英才)’와 영성과 인성을 강조한 ‘영재(英材)’를 통합한 새로운 패러다임의 예수님을 닮은 영재(英才)교육을 제시하고 있다. 1%영재를 향해 경재적으로 달려가는 교육이 아닌 100%영재, 모두가 영재가 되는 행복한 교육법은 획기적 재안이다.

아울러 대한민국 뿐 아니라 세계인 모두를 성경교육으로 영재를 만드는 비젼 제시는 선교적 사명까지 감당하는 복음적 자녀교육법의 특징을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 책은 자녀교육을 고민하는 부모와 다음 세대 교육의 대안을 찾고자 하는 교회에게 꼭 필요한 지침서이다. 쉽고 재미있게 이론과 실제와 교재와 교구를 연결 한 총체적이며 전인적 자녀교육서다. 각 가정에 맞는 교육과정을 부모가 주도적으로 교육할 수 있도록 원리와 방법을 제시한 이 책은 자손 대대로 신앙을 전수하며 신앙명가를 이루고자 하는 가정과 교회가 지녀야 할 필독서이다.

또한 이 책을 추천한(전 장로회신학대학교 총장, 대구제일교회 담임)인 고용수 목사와(기독교학교교육연구소 소장‘ 장로회신학대학교 기독교육학자)인 박상진 교수,(서울장신대학교 예배설교학,신학대학원장)인 김세광 교수,(교육목회 실천협의회 대표, 경주제일교회 담임)인 정영태 목사,(장로회신학대학교 구약학 교수)인 배정훈 교수,(한국성서지리연구원장, 주심교회 담임)인 홍순화 목사 등이 이 책을 추천하고 있다.